2009년 7월 7일 화요일

주유소 창업 by 포케의 생각 6부 [주유소창업/유류매입/가이드]

포케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유류매입에 관한 일반사항에 대하여..

돈 움직이는 돈으로 거래를 하기에 대부분 이부분은 사장이 직접합니다.

유류를 구매해야합니다.
유류를 판매하는 곳이니 가장 중요한 일중에 한가지입니다.

 

유류구매 방식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주유소 폴사인 (4대 메에져)의 유류담당자(영업사원=영맨)에게 직접구매한 방식입니다.


2. 폴사인과 관계없이 현물구매를 하는것입니다. (현물의 정확한 의미가 아닌 일반적인 의미의 현물구매방식)

 

기타 방법도 있지만 다소 불편한 방법과 기준에서 벗아난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1의 방법은 가장 일반적이면서 가장 안전정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방법은 상당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메이져들은 대부분은 자사의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에 사용에 지불된 금액을
일부 유류가격에 포함되어있습니다.( *포케의 주관적인 해석임) 또한 유류의 운송료 또한 포함되있습니다.
또한 요즘 각종메스컴에서 자주 볼수 있는 문제.
가격이 이중적으로 진행되어서 눈뜨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즉 상대적인 가격이 현물에 비해서 다소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품질에대한 믿음과 안정적인 거래 및 거래하는 동안의 신임을 할수 가 있습니다.

선입금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즉 주문과 동시에 매입금액을 입금해야지만이 출하소(송유관.터미널.저유소)에서 유류가 운송됩니다.

2의 방법은 유류의 유통과정중 중간단계에 위치하는 대리점을 통해서 유류를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1번의 방법보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수준의 매리트가 있습니다.


2의 방법에는 또다시 2분류로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즉 직영대리점과 자영대리점으로 구분을 해야합니다.
직영대리점은 1의 판매처형식을 가지고 있는 대리점입니다. 자영은 독립적인 형태의 운영방식과 모든종류의 폴을 거래하는
곳입니다.

 

2-1의 직영대리점은 2-2의 자영대리점보다 1과2의 성격으로 비슷하게 결정지어져 있습니다/
직영대리점은 자영대리점보다 안정적인면과 동시에 메이져보다 다소 가격적인 면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2-2의 자영대리점보다는 다소 가격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영대리점의 경우는
거래상에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일반 주유소를 운영하는 분들이 자영대리점과의
거래를 위험하게 생각하는 부분도 바로 이부분이죠.

 

정리를 하자면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자영대리점>>직영대리점>>메이져 순서입니다.
거래의 안정성 에서는  메이져>>직영대리점>>자영대리점 순서 입니다.
품질적인 측면 은 안정성과 같이 해석하셔도 좋습니다.

간단 설명이 좀 길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간단하게 표현한 부분입니다.


 즉 = 초보운영자들은 어느 정도 유류구매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기전에는
가격적인 부분때문에 위험을 감수하고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또한 메이져의 가격 또한 항상 상대적인 가격형성이 되지 않기때문에
여러가지 복합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수가 있습니다.

 

유류구매의 목표중에서 중요한 가격/품질/안정성 3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3박자를 모두 만족하고 구매할수있는 노하우는 쉽게 만들어질수가 없습니다.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순서에 맞게 배우고 익혀나가면
가까운 미래에 충분한 성과와 보람을 느낄것으로 생각합니다.


유류구매하는 방식에 대한것은 이쯤에서 간단히 줄이겠습니다.
다음에 좀더 세부적으로 이부분에 대한 키포인트를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류구매하는 방식에서 나아가서 중요한 것이 바로 유류구매 타이밍입니다.


재고관리로 풀어서 간단설명을 합니다.


유류구매와 동시에 판매가 시작됩니다.

처음 판매를 하면 이전의 데이타가 없으니(신구주유소 한정) 판매량에 대한 계획을 할수가 없습니다.
통상 계절적으로 3~4개월로 나누어서 기획을 해야합니다. 아주 큰 차이는 없지만 특정유류에 대한 부분만

신경을 쓰시면 됩니다.

 

재고관리 즉 유류구매 타이밍은 유류의 판매정리/가격계산/운영자금계산 을 중심으로 해야합니다.
총상적으로 이러한 조건을 계산해서 가장 적절한 시기에 구매를 해야하는데.
이 시기를 적절하게 조절하는것이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소위말하는 짠밥이 있어야 하죠. 이러한 노하우를 최단시간에 습득하게 위해서는
항상 여러가지 계획안을 만들어두고 실험(?)을 통하여 습득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유류구매 타이밍의 가장 최우선 을 선정하는 방법을 어느 환경에 초점을 두는냐? 하는 것을 많은 실험과

시행착오로 후다닥 경험하셔서 좋은 구매를 통하여 이익을 얻을수 있습니다.

 

설명을 하고있는데 어떻게 알맹이는 쏙 빠진것같은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다음에 세부적인 내용을 한번더 언급하도록하겠습니다.

 

구매타이밍에서 항상 가지고 있어야하는 마인드가 있습니다.


포케가 주변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구매타이밍을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서 길게보는 방법과 짧게 보는 방법입니다.
한번의 구매시기를 놓치더라도 후회하거나 실망하지 마시고 후자인 방법으로 연결해서 구매
즉 숏으로 타이밍을 잡고 사입을 했는데 가격이나 시기가 적절지 못해서 손해를 볼것같으면 숏->롱으로 보고
다음번 구매또는 판매에 대입을 하시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현실은 상당한 고통을 만들어 내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주유소사업은 길게 보고 하는 일입니다. 너무 앞만 보지 마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번달에 목표치 판매가 부족하면 다음달 목표치를 좀더 잡지마시고 조금만 더 넣고 그 다음달에 좀더 넣고

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해나가시면 안정적인 주유소 운영과 이익을 맛(?)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 설명드린 내용은 좀 긴~설명을 해야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복잡한 설명은 머리가 아프니.
이정도로 간단하게 기초적인 것만 설명합니다.

 

알맹이가 없는것 같아서 뭔 내용인지 ...
다음번에 이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라서 종합정리를 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유소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의 궁금증 및 기초적인 내용의 설명입니다.
또한 포케의 주관적인 지식 및 설명입니다.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타가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오타 수정하는 기능이 있지만 잘사용 안합니다.
공부라고 생각하면 머리아프니 글 일기시다가 오타보시면서 웃으면서 넘겨 주세요.


*포케의 주관적 사고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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