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는 운영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을 적어봅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경제활동을 한다는 것은 경제학적인 접근법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다.
왜? 일을 할까? 당연히 돈을 벌기위해서.
돈을 버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그 방법 중에 여러분들은 유류사업을 하고 있다.
유류사업 중에서도 가장 일반화 되어있는 주유업에 관한 돈 버는 방법을 말한다.
주유소란? 기름을 넣어주는 곳이다. 기름을 넣을 수 있는 곳이다.
기름을 넣어주고 중간유통 마진을 취하는 곳이다.
최종소비자와 마지막으로 만나는 곳이 주유업 이다.
돈 버는 방법을 지금부터 생각한다.
주유소는 유통이다.
모든 유통업이 그렇지만 중간 마진을 보고하는 사업이다.
중간이란?
공급사(정유사.수입사.대리점,기타)로부터 유류를 구매한 후에 유류에 주유소의 마진을 포함해서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기본구조이다.
그럼 중간에서 돈을 더 벌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최대의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구매하는 가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구매해야한다.
다시 말해서 최고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해야 한다.
더불어서 추가적인 방법을 몇 가지 적는다.
1.돈이 돈을 번다.
공급사로부터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서는 많이 구매를 해야 한다.
즉 사과를 낱게로 구매 할 때보다 box로 구매 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유사들은 똑같은 날짜에 비슷한 지역에 유류를 판매하는 가격이 각각 다르다.
이 부분을 공략하는 것이다. 하지만 년 평균을 종합해서 계산해보면 그렇게 효율적인 방법은 못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그렇다고 이방법이 꼭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주유소의 재정상태가 A+이면 추천한다.
2. 고정관념은 도움이 못된다.
1번의 방법에서 공급사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매우 중요하며 전반적인 유류업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과 노하우가 상당히 필요하다.
추가적인 설명을 한다. 현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다.
현물시장의 효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1번의 방법을 하기위한 노력을 10으로 본다면 2번은 5의 노력으로 1번 방법에서 득 할 수 있는 이익의 2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산수를 잘해야 한다.
수학처럼 어려운 공식에 풀어나가는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산수를 잘 하는 것이 곧 돈 버는 것이다.
산수를 풀어서 설명한다.
A주유소는 유류를 10원에 구매해서 15원에 판매를 하면 5원의 이익이 발생한다.
15원 판매를 월 10개를 판매했다 50원의 총 이익이 발생한다.
B주유소는 유류를 10원에 구매해서 13원에 판매를 한다. 3원의 이익발생
13원 판매를 월 20개를 해서 총 60원의 이익발생.
A와B의 는 같은 가격에 구매해서 판매하는 가격이 다르다. 중간마진의 차이다.
왜 B가 더 판매가 많을까? 이런 질문은 받지 않겠다. 당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산수를 잘 한다는 것은 나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숲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산수를 잘 하는 것은 경영마인드에서 나타난다. 전략, 전술을 잘 혼합해야 돈을 벌수 있다.
4.정리정돈
갑이 경영하는 주유소는 매출도 많고 마진도 좋다 그래서 갑은 매월1000만원의 순수익을 취한다.
을이 경영하는 주유소는 갑의 주유소보다 매출도 적고 마진도 좋지 못하다 을은 매월2000만원의 순수익을 올린다.
왜일까?
갑은 나가는 돈을 막지 못하기 때문이다. 갑은 너무 복잡하고 방만하게 운영을 하기 때문에
그의 주유소는 돈이 빠져나가는 구멍이 너무 많다 하지만 을은 그런 구멍이 거의 없다.
을은 주유소의 정리정돈을 잘하기 때문이다.
필요 없는 인원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공간을 정돈하고 이러한 정리정돈의 결과 그는 매우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하기에 투자에 대한 노력에 대한 보상을 확실히 받을 수 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효율적으로 발생하는 소요비용을 최대한 줄여야한다 그것이 돈 버는 방법이다.
5.法
정말 어려운 단어 같지만 법을 잘 활용해야한다.
특히나 세법.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전 100승이다.
적이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지만 세법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그것이 곧 돈 버는 방법이다.
경제학에 보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경제 활용이다
부가세.재산세.법인세.등록세 등등 경제활동을 하면 이러한 단어들은 필수적으로 따라다닌다.
법이 규정한 범위에서 최대한 법을 이용해서 계속 따라다니는 단어들을 이용해야한다.
가까운 세무사에게 자문을 구한다. 그렇다고 불법을 하면 절대 안 된다.
6.당신의 시계는 항상 빠르다.
미시적 분석과 거시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위에 설명한 부분 중에 나무와 숲 이야기와 비슷하다 하지만 방법이 다른 것이다.
당신이 주유소를 1년만 할 것이라면 방법6은 읽을 필요가 없다.
현재의 모습은 미래의 거울이다.
즉 현재의 흐름을 분석하고 판단해서 경영의 계획을 프로그램 할 때 3개월/6개월 나누어서
장래에 대한계획을 만들어 가야한다.
부분적인 수정을 필요로 할 때 그 시점의 시장상황을 분석하여 반영한다.
다시 말해서 미래에 대한 준비가 잘 될 때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요소를 최대한 줄 일 수 있다
7.슈퍼맨
전문화되어가는 요즘의 시대에 꼭 필요한 한가지가 있다 바로 특수성,전문성이다.
주유만 전문적으로 하는 직원(알바)라도 모든 것에 능숙해야한다.
세상이라는 것이 항상 계획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다.
할 수 있다는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해서 2명을 고용할때보다 1명이 있을때 보다 뛰어난
업무능력과 효과를 볼수 있을때도 있다
인간의 능력은 무한하다. 그들의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말라. 환경에 따라 인간은 변화하게 된다. 슈퍼맨이 당신의 주유소에서 일한다고 생각해라. 슈퍼맨을 만드는 것은 바로 당신이고 그 슈퍼맨이 돈을 벌어준다.
8.이웃사촌
이웃사촌은 좋을 때 하는 말이다.
이런 단어를 당신의 머리에서 완전히 지워버려라.
주변경쟁 주유소는 당신의 적이다.
당신의 매출을 도둑질해가는 도둑이며 당신의 이익을 망치는 주범이다.
그들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들 보다 뛰어나야한다.
친철,가격,마케팅,청결,믿음 이러한 것을 중에 어느 한 가지라도 그들보다 뒤떨어지면
안 된다.
경쟁상대가 있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다. 그들을 활용해라 그것이 돈버는 것이다.
처음 같은 마음가짐 열정과 노력으로 항상 최선을 다한다면 반드시 성공한다.
하지만 생각 없이 맹목적인 노력 헛고생은 바보나 하는 행동이다.
3부는 다음시간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